기획자가 이렇게 말했다.



기획자가 이렇게 말했다.
나의 질문에 "그것은 가성비 때문이죠" 라고 답한다.



나는 이해 할 수가 없었다.



왜냐면 그 기획자가 이해 하고 있는 가성비의 "가" 의 문제이다.



즉 비용에 대한 측정 부분인데...



프로그래밍 로직도 모르고 개발 프로세스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코스트 에 대한 성능이 어떻게 추정 될지 알 수 있는거지?




요점은 가성비 에서 코스트 부분의 실제 테스크 이슈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어떻게 잠재적으로 리스크를 유발 할 수 있는지를 프로그래밍 팀과 완벽하게 공유 하고 있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프로그래머의 성향에도 달려 있지만 "네 그건 못해요" 라고 플머가 이야기 했을 때 속아 넘거가는 무지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득 할 수 있는 요구서를 만들지 못함에 달려 있다.



그래서 정확한 가성비 측정을 위해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경험이 필요 한 것이다.



심지어는 타인의 경험을 쉽게 취부 하는 경향도 문제다.



드레곤플라이트의 개발자 블로그 중에서 ...



드레곤플라이트 이전의 3개의 게임을 만들때의 회고 중...



많은 어규먼트를 하지 않았던 것이 실패의 원인 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네번째 드레곤 플라이트를 출시 한다.



항상 회고는 중요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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