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느끼는 거지만...

아무레도 엔진을 구입해서 쓰고 있을 때는 최대한 그 엔진에서 제공 하는 API 를 기준으로 개발을 하는 것이 올발르다는 것을 세삼 느낀다.

엔진이 한번 들썩 업그레이드 될때마다 또는 디바이스 의 그레이드가 훌쩍 업그레이드 될때.... 정말 난감 한 경우가 생긴다.

예로 ... 예전에 개발 해 논 해상도 레티오 제어 클래스 때문에 ... 뉴아이페드와 유니티 빌드 셋팅에서 제공 하는 기능을 제대로 사용 할 수가 없다.

당연히 신규 빌드 프로젝트에는 이 기능을 빼버렸기에 망정이지...;;;

예전 프로그래머가 개발 해 논 그 클래스 때문에 2048 레티나 해상도로 무조건 빌드 해야 하는 개같은 경우가 생기는 거다.

텍스트를 제외 하고는 3D 빌드 해상도는 레티나 지원을 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 하드웨어 벤더와의 미팅에서 그들 조차도 3D 게임은 굳이 고해상도 렌더링을 원하지 않고 있다.

왜냐면 고해상도 빌드에 따라 베터리 소모도 늘어 나고 그 엄청난 프라그먼트 쉐이더 연산이라니....

하프 사이즈 빌드면 충분하다고 벤더 조차 이야기 하는데 ... 가끔 어떤 바보들은 정말 레티나 해상도로 빌드 하는 ....하하. 1024 빌드에 안티 한방 때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암튼... 결론은... 엔진 사서 쓸꺼면 엔진 API 잘 찾아 보고 잘 활용 하자는 이야기~~~

쓸대없이 알고리즘 만들어서 뻘짓 하면... 맴매~~~!

Game Developer Leegoo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since 2010.

Comments